여기에 광고하세요!!

성북구, 영유아 응급처치 특강 성료…“하임리히부터 CPR까지 직접 체험”

한창석 기자

등록 2025-07-10 09:07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7월 8일 장위석관보건지소에서 영유아 양육자를 대상으로 한 ‘영유아 응급처치 특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영유아 응급처치 실습이 진행중이다.이번 특강은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기도 폐쇄, 심정지 등 다양한 영유아 응급상황에 보호자들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영유아는 기도 구조와 신체 특성이 성인과 달라, 차별화된 응급처치법을 요하는 만큼 특강은 생애주기별 차이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주요 교육 내용은 ▲영유아 이물질 기도 폐쇄 처치(하임리히법), ▲영아 및 소아 심폐소생술(CPR), ▲성인 심폐소생술(CPR)로 구성됐다. 이론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는 체험형 방식으로 진행돼, 참여자들은 인형을 활용해 손 위치와 압박 강도 등 실제 응급처치에 필요한 기술을 직접 익혔다.

강의를 맡은 대한적십자사 서울특별시지사 소속 강사는 “영유아는 신체 구조상 성인과는 전혀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며 “양육자의 응급처치 역량이 아이의 생명을 구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양육자는 “그동안 막연히 알고 있었던 영유아 응급처치법을 이번 기회를 통해 정확히 알게 됐다”며 “직접 해보는 실습이 이해를 돕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성북구 장위석관보건지소 관계자는 “영유아 응급상황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만큼, 보호자의 침착하고 정확한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특강이 양육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해당 교육에 대한 문의는 장위석관보건지소 영유아·모성관리실(☎ 02-2241-6244~6246, 6248)로 할 수 있으며,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한창석

한창석

기자

이재명, 차기 대선 적합도 1위…가상대결서도 과반 육박

전국지표조사(NBS)의 2025년 5월 1주차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차기 대통령 적합도 1위(42%)를 기록하고 가상 3자대결에서도 45~46%의 고른 지지율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이재명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가 2025.04.30.(수)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여 구호를 외

서울뉴스오알지
발행인다다미디어
편집인다다미디어
연락처070)4639-5352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4동 502호
다다미디어

서울뉴스오알지 © 서울뉴스오알지 All rights reserved.

서울뉴스오알지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