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시장 이현재)는 3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더 그랜드 볼룸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지역경제발전경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하남시, '2025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대상' 2년 연속 수상
이는 지난해 '문화혁신도시경영' 부문 수상에 이은 2년 연속 수상으로, 하남시가 추진해온 자족도시 기반 구축과 혁신적 경제정책이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결과다.
하남시는 '살고 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시정 슬로건으로 삼고, 글로벌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다각도로 펼쳐왔다.
특히, 문화와 산업이 융합된 경제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추진 중인 K-스타월드 조성사업은 하남의 미래를 이끌 핵심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사아일랜드(미사섬) 일대를 세계적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려는 이 사업은 K-컬처를 기반으로 한 관광과 콘텐츠 산업의 중심지로 하남을 도약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다.
기업 유치 성과도 뚜렷하다. 하남시는 투자유치단과 기업유치센터를 신설하고, 원스톱 민원 처리와 인센티브 제공 등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우량기업 유치 기반을 다져왔다. 그 결과 서희건설 본점 이전을 비롯해 PXG의 골프용품 생산·판매사인 ㈜로저나인 R&D센터, BC카드 R&D센터, 롯데의료재단 보바스병원 등 주요 기업들을 하남으로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생활 인프라 확충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풍산멀티스포츠센터, 감일공공복합청사, 하남시종합복지타운, 미사노인복지관, 덕풍스포츠문화센터 등 세대별 맞춤형 인프라가 본격 가동되고 있다.
또한 하남시는 올해 초,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민원 코디네이터 배치, 민원 처리 팀장 책임 상담제 및 민원 처리 추진단 운영 등 시민 중심의 민원 시스템을 구축하며 신뢰 행정을 실현한 결과다.
문화예술 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도 높아지고 있다. 하남시는 'Stage 하남 버스킹', '뮤직 人 The 하남', '하남이성산성문화제' 등으로 도심 곳곳을 공연과 예술로 채우며 문화도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맨발걷기를 생활화할 수 있는 미사한강모랫길과 반려동물을 위한 미사아일랜드 펫존 조성 등은 일상과 여가,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 공간의 좋은 예로 평가받고 있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하남은 기업과 시민이 함께 성장하고, 문화와 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도시를 향해 쉼 없이 나아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과 소통을 바탕으로 하남만의 경쟁력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상식은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닷컴, 매경비즈가 주최하고 매일경제신문, MBN,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환경부, 교육부, 동반성장위원회, 식약처가 후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각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수상 기관들의 성과를 함께 축하했다.

서원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1광명시, 청소년 예술 꿈 키울 아지트 만든다
- 2미추홀구,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함께 지키는 안전한 등굣길
- 3"민원 담당자 바로 찾아드려요"…금천구, 민원상담 콜백시스템 'G-Call'
- 4준비된 익산시, 광역전철 시대 앞당긴다
- 5대구시교육청, 학생부 위주 전형 대비 '현장 중심 진로진학 컨설팅' 운영
- 6인천 동구, 관내 업소에 대한 '공중위생관리사업' 추진
- 7남동구, 구청장 동 방문 건의 사항 추진보고회 개최
- 8기아-LG전자, ‘슈필라움’으로 차 안을 오피스·피크닉 공간으로
- 9마포구, 민선 8기 공약사업 순항 중…평균 이행률 80% 달성
- 10광명소방서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대형 화재 막았다"
생활/문화
정치/사회
최신 뉴스
- KT&G,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8년 연속 1위 선정
- 연수구, '2025년 제2기 연수여성대학' 입학식 개최
- 남동구, 구청장 동 방문 건의 사항 추진보고회 개최
- 인천 동구, 관내 업소에 대한 '공중위생관리사업' 추진
- 미추홀구,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함께 지키는 안전한 등굣길
- 대구시교육청, 학생부 위주 전형 대비 '현장 중심 진로진학 컨설팅' 운영
- 하남시, '2025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대상' 2년 연속 수상
- 평택시 시민고충처리위원, '2025년 찾아가는 고충상담의 날' 운영
- 준비된 익산시, 광역전철 시대 앞당긴다
- 오는 18일 '제11회 계양산국악제' 개최…국악의 향연 펼쳐진다